VR, AR... 그리고 MR
현실세계와는 다른, 여전히 생경한 이 세계가 가져올 변화에 대해서는 궁금함이 늘 존재한다.
다양한 궁금함이 있겠지만 결국에는 그런 유망 신기술로 인해 우리 사회가 어떻게 달라질 것이고,
그에 따라 지금 준비해야 하는 분야는 무엇일까 하는 것에 초미의 관심이 쏠린다.
가상현실 기술로 인해 뭐가 유망해질까
이 분야에 대해 세미나에서 강의를 해줄 것을 의뢰받아 다녀왔다.
(주)윕스에서는 이런 지식재산을 테마로 꾸준히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번 주제인 유망 신기술에 대한 아이템으로 가상현실에 대한 이야기를 해줄 것을 의뢰해왔다.
강의 주제 및 타겟
가상현실이 가져올 미래 유망 분야
VR, AR, MR 들의 본질적인 가치들은 무엇이고, 어떤 기회가 있는지, 그걸 위해 뭘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었다.
타겟 오디언스는 이런 유망 신기술 분야에 관심이 있는 업계 관련 종사자 및 지식 세미나를 좋아하는 분들이다.
강의 목표와 주안점
가상현실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분들은 아니었기에, 좀 더 쉽게 그 기술의 이면을 이야기했다. 강의 목표라면 이렇게 관심은 있으나 그 변화에 대해 막연하게 걱정 혹은 기대를 하는 분들에게 좀 더 그런 미래기술이 가진 가치와 기회를 쉽게 이해시키는 것이었다.
나아가 그런 기술의 가치가 그렇다면 앞으로 어떤 분야가 유망할 수 있는지를 이야기해서, 각 업계 참여자분들이 그런 준비를 차차 하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최대한 예시를 이용해 설명하는 것이 포인트였다.
주요내용 요약
강의 구성은 대략 이러했다.
1. 다들 장밋빛이라고 얘기하는 가상현실의 미래, 과연 그럴까?
2. 실패하는 기술은 왜 실패할까?
3. 가상현실이 주는 경험가치는 어떤 것들이 있나?
총 3가지 경험가치에 대해 설명
4. 그 3개의 경험가치가 각각 가져다 줄 미래 유망 분야는 어떤 것들이 있나?
미래 유망 분야 역시, 다음 3가지 분야별로 전망해드렸다.
1) 컨텐츠와 서비스 분야
2) 플랫폼과 네트워크 분야
3) 디바이스와 기타 분야
각 경험가치와 각각의 분야별로 어떤 것들이 앞으로 유망할지에 대해 최대한 예시를 들면서 강의를 진행했다.
5. 그리고 이런 가치를 만들어내기 위해 가상현실은 어떤 이슈들을 극복해야 하는가?
그리고 그런 이슈에는 또 어떤 기회들이 있는가에 대해 얘기하면서 마무리했다.
강의 들은 분들의 반응과 결과
일단 조금은 쉽지 않은 분야이기도 하고, 시간관계상 아이스브레이킹이 안된 상태에서 바로 강의를 진행했기에 양방향 소통이 아주 원활하진 않았지만, 마냥 기대만 했던 가상현실이 가진 불편한 이슈들을 접하고 좀 생각해볼 것이 많다는 피드백.
그리고 이 가상현실이 가지고 올 미래 유망분야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말씀드려서 그런지 꼼꼼히 메모도 하고 고개를 끄덕이시기도 했다.
나이가 지긋하신 분도 계셨는데 그 분이 바라보는 가상현실의 미래는 어땠는지 나도 궁금했다.
암튼 좋은 강의였다는 말씀과 함께 잘 마쳤다.
보완할 점
실제로 VR 하드웨어를 가지고 와서 시연을 하거나, 영상으로 접할 수 있는 기술 동향들을 좀 더 많이 보여드릴 걸 그랬다. 아무래도 오디언스 내 VR/AR 에 대한 이해도 편차가 있다보니 같은 얘기를 해도 수용도가 달랐을 것이다.
강의 메인에 들어가기에 앞서, 이런 시청각 자료를 좀 더 풍성하게 준비해서 유망 신기술에 대한 눈높이를 조금 더 맞추고 하는 것이, 추후 강의 수용도를 높이는데는 도움이 될 것 같은 생각이다.
본 주제와 관련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강의나 자문을 통해 만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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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컨텍스트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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